한옥 (韓屋)은 전통 한국 건축 양식을 사용한 재래식 집을 말한다. 조선집이라고도 하며, 양옥의 대칭어이다. 뒤로는 산을 등지고, 앞으로는 물을 마주하는 배산임수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보통이다. 온돌이 있어 집을 데워 추운 겨울을 나고, "대청" 마루가 있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다. 한국의 전통 건축양식은 다양한 왕조를 거치며 변모해왔으나 현재 가장 많이 선호되는 양식은 조선왕조의 양식을 주로 따르며, 부분적으로 남북국 시대의 양식을 따르기도 한다.

한옥의 반대 개념으로 양옥을 말하기도 한다. 엄밀한 의미에서의 한옥은 초가집, 너와집, 기와집 등 한국의 전통 건축물들을 포괄하여야 하나 한국에서도 대중적 의미의 한옥은 기와집만을 의미하게 되었다. 한옥은 바람의 통로와 물의 위치, 산과 평야와의 거리와 방향(풍수지리 이론)에 근거하여 집의 목적과 거주자의 성향에 따라 매우 개인적인 차이를 가지고 지어야하는 건축물이다. 산을 등지고 물을 앞에 두며 남쪽으로 지어지는 것을 이상적이라고 본다. 그러나 산의 모양이나 물의 모양에 따라 세부적인 조율이 있고 이는 건축주의 사주팔자나 직업, 지병 등에 따라 건축가가 임의로 조정해왔다.

1970년대 이후 한옥은 고루한 건축물과 비효율적인 건축으로 인식되어 현대적 건축을 배운 건축가들에 의하여 대부분 헐렸다. 구시대의 잔재로 여김에 따라 많은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물이 사라졌으나 2000년대에 이르러 한옥의 자연친화적 기능과 치유의 효과에 힘입어 재조명되고 있다.

用於傳統住宅的傳統韓國建築叫韓屋,是朝鮮住宅又稱西式房屋的對稱。通常依背山面水(依山滂水)的原則,有炕可溫暖寒冷的冬天房子,"廳堂"有木地板可以涼爽地度過夏天。韓國的傳統建築樣式歷經許多朝代的演變,現在最偏好的主要是依照朝鮮王朝的樣式,部分則依南北國時代的樣式。

韓屋的相反概念也叫洋房。在嚴格的意義上,韓屋是必須包括茅草屋、(?)、瓦屋等韓國傳統建築物;在韓國的普遍義意是指只有瓦屋的韓屋。根據風的流動和水的位置、山和平原的距離與方向(風水地理理論),依照房子的目的和居住者的喜好,擁有非常個人化差異的建築物。最理想的是背山面水、面南而蓋,然而建築師依山和水的外觀細部協調、屋主的生辰八字或職業、疾病等任意調整。

1970年代之後,大部分被學習的建築師們所拆的韓屋,是現在認知的古板又低效率的建築,舊時代的遺跡中認為有很多歷史價值的建築因此消失了;到了2000年代,仰賴自然親和功能、治癒效果,說服韓屋再造。




티파니 發表在 痞客邦 PIXNET 留言(0) 人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