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 음악 (韓國傳統音樂)은 한국에서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민요, 음악 등을 말한다.

최근에 만들어졌더라도 전통 음악의 기본적인 틀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한국 전통 음악의 범주에 포함한다. 한국에서는 '나라의 음악'이라는 뜻에서 국악(國樂)이라고도 부른다. 한국 전통 음악의 역사적 분류법은 악곡의 유래와 형식에 의한 구분법이다. 이 구분법 상에서 국악은 크게 아악, 당악, 향악으로 나누어진다.

아악은 중국 송나라에서 유래한 정악으로, 구체적으로는 고려 예종 11년 (1116년)에 수입된 '대성아악(大晟雅樂)'을 지칭한다. 고려 중기까지만 해도 널리 쓰였으나, 고려 후기에 쇠퇴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세종때에 박연이 중심이 되어 아악을 정리하였다. 현재에 남아있는 아악곡은 문묘제례악 하나뿐이다.

당악은 중국의 당나라에서 전래된 음악과 더불어 중국 송나라의 사악(詞樂)을 총칭한다. 《경국대전》 등에 보이며, 《고려사》〈악지〉에 40여종의 음악이 소개되어 있다. 현재 남아있는 당악은 〈보허자〉와 〈낙양춘〉 두 곡뿐이다. 당악은 대체로 黃=C의 음계를 따른다. 향악은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한국의 재래 음악과 서역에서 전래된 음악을 총칭한다. 판소리, 민요, 잡가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향악은 대체로 黃=Eb의 음계를 따른다.

현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류법은 '정악'과 '민속악'으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정악은 궁중음악과 민간 상류층에서 연주되어 오던 모든 음악을 지칭한다. 세부적으로 분류하자면 의식 음악(제례악)으로 분류되는 종묘제례악과 문묘제례악, 궁중의 연례악, 민간 상류층에서 향유하던 풍류 음악으로 분류할 수 있다. 민속 음악은 정악에 대칭되는 말로, 민요와 판소리, 잡가, 산조, 시나위를 포함한다. 크게는 불교의 종교 음악인 범패도 포함된다. 창작 국악은 국악기를 사용하거나 국악의 음악적 요소를 이용하여 만든 현대의 국악을 총칭한다.

在韓國以傳統性流傳下來的民謠、音樂等叫作韓國傳統音樂。

最近製作的音樂也不偏離音樂基本架構,包含一般韓國傳統音樂的範疇。在韓國有"國家的音樂"之意的叫國樂。韓國傳統音樂的歷史分類方法,有樂曲由來與依據形式區分。在這區分方法上,國樂被分為大的雅樂、唐樂、鄉樂。

雅樂是從中國宋朝傳來的正樂。具體來說,高麗睿宗11年(1116年)傳入的稱為"大晟雅樂",廣泛使用到高麗中期為止,在高麗後期式微(衰退)。朝鮮時代世宗時期,定義為以朴堧為中心的雅樂。現在留下的雅樂曲只有文廟祭禮樂。

唐樂是從中國唐朝傳來的音樂和中國宗朝的詞樂一起的統稱。看《經國大典》和《高麗史》(樂池)中有40多種音樂介紹。現在留下的唐樂只有〈步虛子〉和〈洛陽春〉兩首。唐樂大致是依據黃=C的音階。雅樂與唐樂以外的韓國傳統音樂以及從歷史流傳的音樂統稱為鄉樂,並不包括說唱(傳統曲藝)、民謠、雜歌。鄉樂大致是依據黃=Eb的音階。

現在使用最多的分類是以分為"正樂"和"民俗樂"的方法。正樂是指從宮中音樂與民間上流層演奏而來的所有音樂;如果細分的話,可以分為以儀式音樂(祭禮樂)分類的宗廟祭禮樂和文廟祭禮樂、宮中的宴禮樂、民間上流層亨受的風流音樂。民俗音樂是正樂的對稱,包含了民謠和說唱、雜歌、散調、神房曲,也包括很大的佛教音樂的梵音。創作國樂是使用樂國器或國樂的音樂要素所製作的現代國樂之統稱。

arrow
arrow
    全站熱搜

    趴妮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