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용 (韓國舞踊)은 한국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을 말한다. 한국무용은 크게 궁중무용·민속무용·가면무용·의식무용·창작무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한국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국가적 의식 끝에 있는 축제(祝祭)의 흥이 어깨에서 구체화되어, 리드미컬하게 온몸으로 퍼져 멋으로 승화한 것으로 집약할 수 있다. 그러나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조선시대로 내려오면서 이러한 한국무용의 특성은 변형되었다.

고려·조선시대의 윤리와 사상의 근저를 이루었던 불교와 유교의 가르침은 자연스럽게 발로되는 감각적 육체의 미를 부정하였고 그 때문에 육체의 노출은 금기(禁忌)로 되어 왔다. 이러한 영향 아래 한국무용의 특성이 변형·정형화(定型化)된 것이 궁정무용(宮廷舞踊)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궁정무용과 함께 한국무용의 양대산맥(兩大山脈)이라 할 민속무용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


韓國的用傳統文化為根基製作出的各種舞蹈稱為韓國舞踊。韓國舞踊可以分為大型的宮廷舞、民俗舞、假面舞、儀式舞蹈、創作舞蹈等等。

韓國舞蹈的原始形態是從在國家儀式結束的慶典具體化,用全身有節奏地伸展的姿態而匯集昇華。但是經歷三國時代,這樣的韓國舞蹈的特性傳到高麗、朝鮮時代有了變化。高麗、朝鮮時代的倫理與思想有了根基、佛教和儒教的訓喻,自然地體現在否定肉體之美,因此肉體的暴露成為了禁忌。如此影響了後來韓國舞蹈特性的變形、定型為宮廷舞蹈。

此外,相對宮廷舞蹈和韓國舞蹈的兩大山脈,民俗舞蹈回復為韓國舞蹈的固有原型,吸收消化中國舞蹈的輕快、莊重、優雅,並發展為變化流暢的舞蹈。

 

 

arrow
arrow
    全站熱搜

    趴妮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